죽녹원부터 메타세콰이어길까지. 온통 초록색의 향연을 뽐내는 푸르른 자연의 도시 담양! 걸어다니며 이곳저곳 둘러볼 것도 많고, 곳곳에 숨겨진 맛집도 많은 이곳! 주말을 이용해 1박 2일로 다녀오기 딱! 좋은 전라남도 담양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1. 신식당
TV에도 여러 번 나오고, 4대째 식당을 이어가고 있는 떡갈비의 본가라 불리는 신식당! 오직 한우 갈비살만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더욱 부드럽고 고급 진 떡갈비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메주부터 김치, 떡갈비까지 국내산 재료를 이용하여 직접 만들기 때문에 음식의 가격대는 다른 곳에 비해 높은 편이니 참고하자. 지글지글 뜨거운 철판에 나오는 떡갈비는 생양파가 자작하게 깔려 있어 함께 먹으면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고기는 두툼하게 만들어져 씹는 맛이 좋고, 육즙이 가득 들어있어 굉장히 촉촉하다. 향긋한 대나무향이 깊게 베여있는 대통밥을 함께 시켜 먹으면 이 집만의 완벽한 조화를 느낄 수 있다.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담주리 68-1
메뉴 떡갈이구이 32,000원(1인분) / 대통밥 8,000원
2. 승일식당
TV 프로그램 <백종원의 3대천왕> 돼지갈비/숯불갈비 편에 소개됐던 승일식당. 이곳은 돼지갈비 전문점이며, 구워 먹는 방식이 아닌 구워져서 나오는 방식으로 더욱 편하게 갈비를 먹을 수 있다. 숯불에 직접 굽기 때문에 숯불 향이 깊게 베여있고, 자극적이지 않은 양념과 쫄깃한 맛에 누구나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다. 주문 전 살 많은 부분과 비계가 많은 부분 중 원하는 부위가 있다면 원하는 대로 주문이 가능하며, 밥과 함께 먹어도 맛있지만, 냉면과 함께 먹으면 다른 곳과는 다른 고기쌈냉면을 즐길 수 있다.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객사리 226-1
메뉴 돼지갈비(1인분) 14,000원
3. 진우네집국수
담양 국수거리에서 꼭 가봐야 할 국수집으로 유명한 진우네집국수. 국수거리에서는 야외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앉아 바로 앞에 흐르는 영산강과 자연경관의 조화를 보며 식사를 할 수 있어 더욱더 특색있는 곳이다. 멸치국수와 비빔국수 두 가지 메뉴만을 판매하고, 저렴한 가격 대비 푸짐한 양을 맛볼 수 있어 식사 혹은 간식으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대부분 소면을 사용해서 국수를 만들지만, 이 집은 중면을 사용해 씹는 맛과 식감이 다른 곳에 비해 더욱 좋다. 깊은 맛의 멸치국수와 매콤한 양념이 매력적인 비빔국수까지! 두 메뉴 모두 시켜서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객사리 211-34
메뉴 비빔국수 5,000원 / 멸치국물국수 4,000원
4. 남도예담
대한민국 3대 떡갈비라는 자부심을 가진 남도예담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한정식집 느낌으로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매장 곳곳에 대나무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곳이며, 자연 친화적인 환경이 매력적이다. 이곳에서는 한우와 한돈으로 만든 반반 떡갈비를 맛볼 수 있으며, 불판 아래 따뜻한 초를 올려주어 다 먹을 때까지 고기를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다져 만든 한돈 떡갈비는 잡내 없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며, 한우 떡갈비는 소고기 원육을 그대로 잘 살려 부드러운 식감과 입에서 살살 녹는 맛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중심지와는 거리가 있어 자차를 이용해 이동하는 게 편리하다.
주소 전라남도 담양군 월산면 화방리 378-2
메뉴 반반 떡갈비 한상 25,000원
Editor.김애리